주식 시장 하락장 대응
A. 잦은 급락
지난 8월 5일 어이 없는 급락장을 겪은 이후, 다시 한 달 만에 큰 폭의 하락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금요일 미국 증시의 하락으로, 다음 주 월요일 장에서 다시 하락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며칠 간 하락이 이어져 왔기에 하락이 멈추기를 바라지만, 미국 증시 하락에 연동해서 하락하는 과거의 사례를 봤을 때, 월요일 장도 제법 큰 폭의 하락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8월 초 하락을 메우는가 싶더니, 다시 하락 하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가 상승할 때는 따라가지 못하고, 하락 할 때는 여지 없이 같이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지난 달, 기술적 반등을 할 때, 상승을 기대하고 다시 주식을 매수한 개인 투자자들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차트 윗 구간에서 많은 비중을 매수했거나, 반등 구간에서 상승을 기대하고 자금을 많이 투입한 투자자들은 심리적으로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B. 현금 확보
어떤 전문가들은 지금 시점에라도 현금이 없다면, 현금 확보를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과연, 하락하고 있는 지금 시점에 현금 확보를 해야 할까요? 그리고, 할 수 있을까요?
말은 참 쉽습니다. 더 하락할 수도 있으니, 더 하락하기 전에 현금 확보하라.
많은 종목들이 대략 20~30%, 그 이상의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손실 상황에서 선뜻 그런 손실을 감수하며 현금 확보를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지금은 현금 확보할 타이밍은 늦었다고 봅니다. 현금을 확보하려면, 조금 더 빠른 시점에 했어야 합니다.
현금 확보는 필요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하기 힘든 구간이라고 봅니다.
주가는 또 반등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떨어지는 중에 현금 확보를 하는 것 보다는 반등하는 시점에 일부 비중을 덜어내며, 현금 확보하는 것이 할 수 있는 선택이라고 봅니다.
분할 매도로 비중을 덜어내는데, 상승 정도에 따라, 대략 적게는 보유 비중의 5%에서 많게는 30% 정도까지 비중을 덜어낼 수 있다고 봅니다.
이 정도까지 보유 비중을 덜어낼 수 없다면, 주식에 시간 값을 좀 더 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종목에 따라, 재무 상태와 실적이 악화되고, 좋지 않은 공시까지 뜨는 종목이라면, 역배열에서 계속 하락하거나, 주가 1000원 미만의 동전주로도 갈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매도건 매수건 모두 상승 흐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확보한 현금으로 신규 종목을 저점에서 상승 중 매수하거나, 기존 보유 종목을 상승 흐름에서 다시 매수하여 평균 단가를 낮추는 전략이 좋다고 봅니다.
C. 결론
비중이 많은 상태에서 하락을 맞은 투자자라면, 반등 시 상승 흐름에서 일부 비중을 덜어내어서 현금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락 장에서 현금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매수하기 좋은 기회입니다.
하지만, 하락이 어디까지 이어질 지 알 수 없기에, 매수에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비중이 적은 상태에서 하락을 맞은 종목일지라도 하락 중인 상태에서는 매수를 완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상승 흐름이 나오거나, 적어도 횡보 흐름이 나오는 것을 확인 후 매수를 시작합니다.
신규 종목 매수의 경우, 하락 흐름에 받아가는 매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첫 매수에서 무리한 비중을 매수하는 것은 안됩니다. 하락이 어디까지 이어질 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첫 날 매수는 가볍게 비중 10% 이내의 매수를 한 후, 주가의 향방을 지켜봅니다.
비중이 적더라도 매수 후, 하락 시에는 매수를 멈춥니다. 상승 혹은 횡보 시에 조심스럽게 추가 매수합니다.
기존 종목에 대해서 추가 매수를 하든, 신규 종목을 매수 하든, 전체 계좌에서 현금의 비중이 가장 중요합니다.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지난 번 글에도 말씀 드렸지만, 전체 계좌에서 평소 주식 비중이 25~35% 정도 입니다.
지난 금요일 까지 계좌의 주식 비중은 30%가 채 되지 않았습니다.
하락 중, 기존 보유 종목에 대해서는 추가 매수를 완전히 멈춘 상태입니다.
반등 혹은 횡보 시점에 추가 매수를 시작 할 예정입니다.
하락 중, 신규 매수는 첫 매수에서 10% 이내에서 하고 있습니다. 매수 후, 바로 상승 시 전량 매도합니다.
매수 후, 하락한 종목에 대해서는 추가 매수를 멈춥니다. 종목이 상승 혹은 횡보 시 추가 매수할 예정입니다.
종합주가지수가 상승하든 하락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현금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비중이 높을 때, 수익금이 높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꾸준히 우상향하는 미국 주식 시장은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주식 시장은 다릅니다.
한국 주식 시장은 중단기 변동성이 크기에, 주가 하락을 이용해 매수할 기회가 많이 생깁니다. 평소 현금 비중을 높게 가져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익금도 대체로 더 큽니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더 안정된 상태에서 매매할 수 있습니다.
-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4.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