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주식 투자 -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주식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에 대해서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요약한 것이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주식, 현금 비중 기업 개요, 재무제표, 공시, 차트 등의 기본적 사항을 점검하고, 종목을 선택 후에는 이제 트레이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 가 됩니다. 분할 매수를 할 것인가, 한 번에 일괄 매수를 할 것인가, 분할 매수를 한다면 한 번에 어느 정도 수량을 얼마의 기간에 걸쳐서 할 것인가, 여러가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정작 개인에게 중요한 것은 트레이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인데, 이것을 얘기해 주는 곳은 없습니다. 수년간의 개인적인 주식 투자 경험에 비추어 말씀을 드리자면, 개인 투자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보유한 현금에 대한 주식 비중 입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을 잘 골라도 비중이 많이 채워진 상태에서 시장의 변동성으로 인해 하락을 맞게 된다면, 개인들은 버티기가 힘듭니다. 항상 현금 보유 비중를 넉넉하게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현금 보유 비중은 차이 가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평소 주식 비중을 25~35% 내외 로 가져가고, 현금 보유 비중은 65~75% 를 가져갑니다. 주식 보유 비중을 25~35% 채우는데도, 파동과 거래대금을 보면서, 수 일에 걸쳐서 잘게 쪼개서 채웁니다. 20%를 채우지 않는 종목도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주식 시장 은 아시다시피 다른 나라에 비해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수시로 찾아오는 급락에 넉넉한 현금 보유는 현재 보유한 주식의 비중을 채우거나, 신규 종목을 편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평소 주식 비중 25~35%가 적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비중이 적을수록, 상승시 성급한 매도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오히려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비중은 적게, 자금 회전은 빠르게, 수익률은 경우에 따라 높게 한다는 생각 을 가지게 된다면, 훨씬 ...

전문가 추천 주식의 함정 - 실전 주식 투자

전문가 추천 주식의 함정


A. 추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은 케이블 채널의 주식 방송, 주식 유튜브, 경제 채널 등에서 종목 정보를 얻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방송의 추천 종목에 귀 기울입니다.

약 두 달 전 삼성전자가 8만원을 넘어 상승하는 시점에 각 경제 채널 주식 방송과, 경제 뉴스에서는 삼성전자 13만원 간다는 뉴스를 쏟아냈습니다.

소위 전문가들이라는 사람들도 방송에 나와서 긍정적인 신호를 주며, 추천했습니다.

증권사 리서치 센터에서도 삼성전자의 목표 주가를 높여 추천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어떻게 됐나요, 약 두 달 가량이 지난 지금 삼성전자의 주가는 7만원 밑으로 떨어졌습니다.

비단, 삼성전자 뿐이 아닙니다.

방송에서 추천한 이후, 삼성전자와 같은 패턴을 보이는 종목은 너무나 많습니다.

최근에는 2차전지 관련주, AI관련주, 반도체 장비주 등도 비슷한 패턴을 보였습니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전문가의 추천이 있고, 방송에서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증권사 리서치 센터가 목표 가격을 높이는 거의 대부분의 종목들은 며칠 상승하는 척을 하다가, 하락을 시작합니다.

B. 왜 추천할까?


방송에 나와서 종목을 추천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증권사 펀드매니저, 애널리스트, 펀드운용사 임원들입니다. 

대부분 주식을 운용하는 사람들입니다.

회사가 보유하든, 개인이 보유하든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처분을 해야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처분하기 위해서는 누군가 받아주는 주체가 있어야 합니다.

받아주기에 가장 좋은 세력이 누구일까요, 개인 투자자들입니다.

아래에서 잘 사 모은 주식을 조금씩 주가를 올리며, 실현 수익을 취하다가 자신들이 생각하는 목표 가격 부근에 왔을 때, 언론이나, 입소문을 통해서 종목의 긍정적인 뉴스를 퍼뜨립니다.

평소 얘기도 없던 종목이 내 귀에 좋은 종목으로, 혹은 방송을 통해서 많이 회자 되기 시작하면 대부분 투자하기에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C. 결론


만약 이런 추천 종목에 투자한다면, 짧게 치고 빠진다는 생각으로 매매하는 것이 맞습니다.

약간의 기대 수익은 남겨 두고 추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는 소위, 전문가의 추천이 있으면, 우선 기업의 재무제표와 공시를 먼저 살핍니다.

기업의 재무 상태와 최근 매출액과 손익 상황, 문제가 될 만한 공시가 있는 지부터 먼저 살핍니다.

이상이 없다면, 기업의 차트를 살핍니다.

240일선(1년선)을 기준으로 현재 주가가 이격이 너무 벌어졌다고 판단될 때에는 매수를 신중히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매수를 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비중을 적게 해서 적당히 치고 빠진다는 생각으로 매매합니다.

차트의 상단에 있는 종목이기에 수급은 살아있습니다.

그 변동성을 이용해서 짧게 매매합니다. 물론 비중은 적게 합니다.

매도 타이밍을 놓치게 된다면, 비중이 많은 경우, 큰 손실을 안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운이 좋으면 신고가 영역에서 제법 큰 수익을 주기도 합니다. 운이 좋은 경우입니다.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방송에서 추천하는 종목은 성장 가능성이 있고, 좋은 차트 상의 위치에 있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그렇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추천 종목은 기관의 물량을 개인에게 떠넘길 때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누구도 믿어선 안됩니다.

종목의 선택부터 매매의 모든 과정이 자신만의 기준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진 돈을 잃지 않기 위한 많은 생각의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4.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