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주식 투자 -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주식 트레이딩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에 대해서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요약한 것이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주식, 현금 비중 기업 개요, 재무제표, 공시, 차트 등의 기본적 사항을 점검하고, 종목을 선택 후에는 이제 트레이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문제 가 됩니다. 분할 매수를 할 것인가, 한 번에 일괄 매수를 할 것인가, 분할 매수를 한다면 한 번에 어느 정도 수량을 얼마의 기간에 걸쳐서 할 것인가, 여러가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정작 개인에게 중요한 것은 트레이딩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인데, 이것을 얘기해 주는 곳은 없습니다. 수년간의 개인적인 주식 투자 경험에 비추어 말씀을 드리자면, 개인 투자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보유한 현금에 대한 주식 비중 입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을 잘 골라도 비중이 많이 채워진 상태에서 시장의 변동성으로 인해 하락을 맞게 된다면, 개인들은 버티기가 힘듭니다. 항상 현금 보유 비중를 넉넉하게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현금 보유 비중은 차이 가 있겠지만, 저의 경우는 평소 주식 비중을 25~35% 내외 로 가져가고, 현금 보유 비중은 65~75% 를 가져갑니다. 주식 보유 비중을 25~35% 채우는데도, 파동과 거래대금을 보면서, 수 일에 걸쳐서 잘게 쪼개서 채웁니다. 20%를 채우지 않는 종목도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주식 시장 은 아시다시피 다른 나라에 비해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수시로 찾아오는 급락에 넉넉한 현금 보유는 현재 보유한 주식의 비중을 채우거나, 신규 종목을 편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평소 주식 비중 25~35%가 적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비중이 적을수록, 상승시 성급한 매도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어서, 오히려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비중은 적게, 자금 회전은 빠르게, 수익률은 경우에 따라 높게 한다는 생각 을 가지게 된다면, 훨씬 ...

현재 시점 삼성전자 주가에 대한 생각 - 관심주

현재 시점 삼성전자 주가에 대한 생각


A. 이렇게 까지..


2024년 10월 25일 현재, 삼성전자의 주가는 55,900원입니다.

삼성전자가 생긴 이래 단기간 가장 큰 하락입니다.

대형주가 이렇게도 무너질 수 있네요. 그것도 한국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인정하는 글로벌 대기업인 삼성전자가 말이지요.

여러가지 이유로 대형주 매매를 하지 않습니다만, 삼성전자의 주가 하락은 좀 황당합니다.

지금 주가가 이렇게 하락하고, 외국인의 매도가 거세다 보니, 삼성전자의 위기에 대해서 또 떠들기 시작합니다.

석 달 전까지 장밋빛 미래를 보며 목표 주가를 마구 올리던 기관들도 이제는 어두운 전망을 내놓습니다.

참 가볍습니다.

삼성전자가 혁신이 필요한 것은 맞아 보입니다. 하지만, 일부에서 얘기하는 몰락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B. 조금 더 기다리자


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불안, 금투세 문제 등 여러가지 이슈로 증시가 좀 더 불안정해 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문제는 있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과 기관들이 좀 더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삼성전자의 위기를 얘기하지만, 한국에서 젊은이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기업이 어디입니까? 

한국의 모든 기업들이 삼성전자의 성공사례를 연구하고, 삼성에서 나온 인재들은 다른 기업에서 서로 모셔가려 합니다.

과거를 얘기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해외에서도 한국의 인재와 기술력, 산업 경쟁력에 대해서 의심하지 않습니다.

다만, 한국은 취약한 금융 시장 구조를 가졌습니다. 외국인들이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외국 기관들은 언제든 다시 돌아옵니다. 먹을게 있으면 언제든 다시 돌아옵니다.

시간이 좀 필요할 뿐입니다.

C. 결론 - 주가 전망 및 대응


삼성전자의 주가를 보면 2022년 9월 30일 51,800원을 저점으로 약 22개월간 우상향 했습니다.

약 22개월간 70% 상승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충분히 이익을 취했다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주가가 많이 올라서 팔고 나가는 것입니다. 여기에 주가가 떨어지니 여러가지 이유가 붙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의 국제 정세와 금투세 시행 등 여러가지 악재도 팔고 나가기 좋은 타이밍으로 작용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고점을 찍고, 약 2년간 장기 하락할 때도, 목표 주가를 낮추며 삼성전자의 위기를 얘기했습니다.

이후 다시 상승했습니다.

지금은 하락이 진행 중입니다. 워낙 급격히 하락 했기에 놀란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급격한 하락은 장기 하락 추세보다는 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하락이 진행 중이기에 바닥을 확인해야 합니다.

문제는 지금 8만원대 고점에 물려 있는 투자자들입니다. 본전이 오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봅니다.

바닥을 확인 후, 상승할 때 조금씩 비중을 덜어내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비중을 덜어낸 후, 우상향 파동을 계속 그릴 때, 그 비중으로 다시 삼성전자를 추가 매수하거나, 다른 종목을 매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락이 어디까지 이어질 지는 알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50,000원을 지지선으로 생각하지만 알 수는 없습니다.

가격을 알 수는 없지만, 바닥을 찍고 확실히 반등할 때 분할 매수합니다.

반드시, 분할 매수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저라면 우상향 추세 시, 장기 투자보다는 자금 회전을 위해서 마디 가격을 보며 박스권 매매를 할 것 같습니다.

한국 주식 시장은 개인이 장기 투자를 하기에는 종합 주가 지수와 개별 종목들이 너무나 박스권에 갖혀 있습니다. 가격 박스를 이용합니다.

- 이 글은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4.10.26)